[초스왑+과학] 라면의 제조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.ARABOZA

ㅇㅇ 0 36 05.07 18:15






우리 일게이들 3일에 1번은 라면 끓여먹盧?


오늘은 라면의 제조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.alaboja


바쁜게이들은 굵은글자랑 색칠한거만 읽자


1. 라면의 제조 과정


(1) 배합공정 - 소맥분(밀가루)과 여러가지 재료들을 일정한 비율로 섞어서 면발을 만들 반죽을 만든다. 

이 때 비율이 매우 중요한데, 배합 비율은 재료만 넣어주면 기계가 알아서 맞춰준다.



(2) 제면공정 - 반죽된 소맥분(밀가루)를 롤러로 평평하게 편다. 

그 다음 제면기로 면발을 뽑아낸다. 

그리고, 컨베이어 벨트의 속도를 조절하여 (빠르게 느리게 반복) 면발을 꼬불꼬불하게 만든다. 

이렇게 라면을 꼬불꼬불 하게 만드는 이유는 라면을 끓여 먹을 때 더 빨리 익어라고 그러는 거다.



(3) 증숙공정 - 섭씨 100도 이상의 스탐박스를 통과 시켜 면을 '알파화' 시킨다. 


*알파화는 익은 반죽 상태, 베타화는 생 밀가루 상태라고 보면 되. 그래서 알파상태가 소화가 더 잘됨 ㅇㅇ.

***[밀가루,감자 같은 면의 주 원료가 되는 탄수화물은 전분으로 되어있는데,

전분의 구조를 이루는 '아밀로 펙틴'과 '아밀로즈'는 물 분자를 쉽게 흡수하여 쉽게 수화(水化)되기 때문에

생 밀가루 전분인 베타 상태를 익은 반죽 상태인 알파화로 바꾸어서 물의 흡수를 막고

방부제 없이도 더 오랜 기간 저장해 놓고 먹을 수 있도록 하는거다.]

이렇게 물기를 없애주거나 물기가 생기지 않게 하여 방부제를 넣지 않고 그 역할을 대신하는 방법들이 라면 제조 공정에 많이 포함된다.


아밀로 펙틴 아밀로 펙틴은 그냥 물에는 잘 안녹는데, 뜨거운 물을 만나면 풀처럼 변해버려.

아밀로 펙틴은 다당류,녹말에 속해. 이건 포도당이 여러개 조합된거라고 보면 되.



Comments